본문 바로가기

매매일지/스윙매매일지

[스윙매매] 폭락장 손절 1900만원...폭락장 대처법 학습하기(성장주, 가치주 개념)

728x90

 

 

최근 국내 증시가 급격한 하락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코로나 때 이후 처음으로 이런 급격한 하락이 발생한 듯 합니다. 

 

이번 하락의 주요 원인은 미국의 테이퍼링 이슈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하락장에서 1900만원을 손절하며 뼈저리게 느낀 점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형을 이기는 아우는 없다.

 

여기서 형은 코스피 및 코스닥의 시장전체를 의미하고 아우는 개별종목들을 의미합니다. 

 

시장이 꺾이면 아무리 잘난 종목이여도 조정을 받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정말 강한 아우라면 횡보세가 이어지겠지만 평균적인 아우들의 종목들은 꼬꾸라지기 마련입니다. 

 

이번에 미국의 테이퍼링 그리고 반도체 피크아웃 등의 이슈로 단기 하락세가 이어졌는데 이때 개별 종목들이 박살나 고생하시는 투자자분들이 분명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락장 기간인 8월 10일 ~ 8월 20일 구간을 보시면 됩니다. 

 

<강한 아우 예시>

카카오의 경우 8월 구간에서 하락이 아닌 횡보세를 보여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국내 IT 기업 중 원탑이기도 하고 다양한 호재가 남아있는 종목이기도 하므로 투자자들의 매도세가 이어지지 않았다고 보입니다. 

 

 

<평균 아우 예시>

 

하나기술은 전기차 관련 주식으로 기술주에 속해있습니다. 8월달 차트를 보시면 급격한 하락이 발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는 세가지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계좌관리, 멘탈관리, 매매기준>

 

<1> 계좌관리

계좌관리엔 종목 포트폴리오 구성, 비중 구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구성은 성장주, 가치주, 경기민감주, 경기둔감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계좌의 종목들이 하나의 섹터에 편향되지 않게 시장 전체의 흐름에 맞춰 비율을 바꿔가는 것을 계좌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장 전체가 그리고 글로벌 시장에 성장 모멘텀이 충분한 기간에서는 가치주보다는 성장주의 비중을 높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성장주의 

 

- 성장주란?

성장주는 현재 기업이 내포하고 있는 가치보다 시가총액 높지만 미래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는 기업이며, 대표적인 산업으로는 바이오, 전기차, 친환경에너지, 인터넷, IT 등이 있습니다. 미국의 테슬라를 대표적인 성장주로 볼 수 있습니다. 

 

- 가치주란?

가치주는 현재 기업이 내포하고 있는 가치보다 시가총액이 낮은 기업들입니다. 자산가치가 우량한 기업들을 의미하기도 하며 대표적인 산업으로는 조선, 은행, 증권, 건설, 등이 있습니다. 이 산업 내의 우량한 기업들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산업 내에서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르게 말해서는 성숙기에서 쇠퇴기로 넘어갈 수도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 경기민감주란?

경기민감주란 시장의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종목들을 지칭합니다. 반도체, 자동차, 화학, 전기차 등등이 포함됩니다. 

삼성전자, 현대차 등의 주식들입니다. 

 

- 경기 둔감주란?

경기 둔감주란 말 그대로 시장의 흐름에 둔감하게 반응하는 종목들로 원재료를 다루는 기업들, 식음료 업종, 통신 기업 등이 있습니다. 

 

<2> 매매기준

매매기준이란 매수와 매도의 타점을 의미합니다. 매매기준은 차트가 될 수도 있고 재무적 지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주로 차트를 기준으로 매매하므로 차트가 저의 매매기준입니다. 

확률이 높은 나의 매매기준을 갈고 닦아 가고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에 더하여 나의 매매기준을 정확하게 지킬 수 있는 즉, 매수와 매도의 자리에서 망설임 없이 클릭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멘탈관리

저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주린이들 그리고 투자자분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폭락장이 오든, 대세 상승장이 오든 나의 매매기준에 맞춰 정확한 타점에서 매매하는 AI같은 이성적인 판단이 주식투자에 있어 중요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인간이므로 매순간 이성적인 판단을 하기에는 무리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폭락장 앞에서는 넋을 놓고 모니터를 바라보기도 하며, 상승장에서는 끝도 없는 욕심을 부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인간의 본능을 자제할 줄 아는 멘탈관리가 중요합니다. 

 

 


 

 

2. 형을 이기는 아우는 앞으로 크게 될 놈이다. 

형을 이기는 아우는 거의 없습니다. 개별 종목들이 시장 전체의 흐름에 역행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다만! 아우가 형을 이긴다면 어떻게 될까요? 

 

시장이 하락하는데 개별 종목들이 횡보를 하거나 오히려 상승을 보여주는 종목들을 체크해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분명 다수의 수량을 보유하고 있는 주체들의 어떠한 이유로 매도를 하지 않는 것이며, 시장 개별 투자자들 입장에서도 매도하기엔 아까운 주식이라는 것입니다. 

 

이 말은 즉, 시장이 하락한 이후 다시 상승국면으로 접어들 때 다른 종목들 보다 큰 상승을 가져올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이러한 종목들을 체크하고 매수 구간에서 나의 포트폴리오에 넣어 이후의 하락장에 대비할 수도 있습니다. 

 

 

 


 

 

 

3. 형과 아우의 관계 회복, 손절하기 전 한 템포 쉬어가기

형과 아우가 싸움을 멈추고 관계 회복을 하는 시기는 무조건 다시 찾아옵니다. 즉 시장전체가 하락 이후 상승하는 장세가 반드시 돌아오므로 이미 늦어버린 손절기회에 실망감을 느끼기 보다는 한 템포 쉬고 상승장에서 손절하여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최근 종목들을 살펴보면 많은 종목들이 많은 부분 회복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28x90